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토마토 1개로 서리 내릴 때까지 실컷 먹는 방법
    텃밭농사 2022. 6. 9. 11:04
    반응형

    토마토를 기르고 있다면 수확량을 늘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병충해에도 걱정 없는 방법을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토마토

    토마토곁순제거모습

    토마토는 줄기에서도 뿌리가 나오는 덩굴식물로 재배시 줄이나, 지주대를 세워서 재배하면 됩니다. 원래 가지과에 속하는 식물로 열매는 식용으로 쓰이고, 제철은 5월 중순경부터 9월까지로 주로 여름이지만, 서리만 늦게 온다면, 서리가 내리는 10월까지도 노지 재배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 꽃

    토마토 꽃은 8마디 정도에 달리고, 그 다음 3마디 간격으로 달립니다. 꽃은 5~8월에 노란색으로 피는데, 한 꽃이삭에 몇 송이씩 달립니다. 꽃에서 열매가 열리며 6월부터 붉은색으로 익습니다.

    토마토 곁순 제거

    토마토는 자라면서 줄기사이 마다 곁순이 반드시 생긴다. 물론 이 곁순을 무조건 제거해 주어야 영양분이 꽃과 열매를 맺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이 곁순을 잘라서 하나의 모종으로 재 탄생시키면, 새로운 토마토가 생기는 것이며, 혹자는 이 곁순으로 자란 하나의 개체인 토마토가 훨씬 유전적으로 뛰어나 더 훌륭한 품종으로 발전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방법이 행여나 병충해가 온 토마토가 있거나, 장마기간에 쓸려 뽑히거나, 녹아 없어질 때, 새롭게 심을 수 있고, 더 좋은 품종으로 더욱 많은 수확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제거한 곁순은 버리지 말고 꼭 재활용 하시길 바랍니다.

    곁순 심는 방법

    어느 정도 자란 토마토 곁순을 우선 잘라 물꽂이를 해 줍니다. 그냥 심어도 뿌리가 잘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조금 더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물꽂이를 해서 뿌리가 생성된 후에 심어주면 100% 성공할 수 있습니다. 물꽂이 기간은 1주일 정도 기간이면 뿌리가 생성됩니다. 물꽂이하여 뿌리가 나온 곁순을 심을 때에는 약간 눕혀서 줄기 부분이 땅에 많이 묻힐 수 있게 심어 줍니다. 뿌리가 나온 부분보다 더 많은 줄기가 땅속에 묻히면 더 왕성한 뿌리가 새로운 줄기에서 나옵니다. 물론 더욱더 성장이 빠르며, 기존에 심었던 토마토 보다도 더욱 더 튼튼한 토마토가 되어 많은 수확량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