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물한번 주지 않고도 수국 늘리는 100%방법/최고의 비법
    가드닝 2022. 6. 15. 16:07
    반응형

    6월 말부터 수국 삽목 하는 시기입니다. 즉 장마기간입니다. 수국의 종류와 꽃을 잘 피게 하는 방법과 수국을 일반 삽목 하는 것보다 100% 두배로 늘려주면서 성공 확률을 높이고, 바로 하나의 개체인 수국을 얻을 수 있는 비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수국 종류

    • 일반 수국 : 전년 가지 즉 묵은가지에서 꽃이 핀다고 합니다. 하지만 11월부터는 월동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 산수국(야생 수국) : 꽃 모양이 일반 수국과 다르며, 전년 가지에서 꽃이 핍니다. 월동은 물론 잘 됩니다.
    • 목수국 : 묵은 가지와 올해 가지에서 모두 꽃을 피우며 꽃은 모두 흰색입니다. 월동도 잘 됩니다.
    • 일반 수국과 목수국의 차이점은 나무이냐? 아니냐 인 것입니다. 또한 일반 수국은 꽃의 색깔이 여러 종류인데 산도에 따라 산성은 파랑, 알칼리성은 분홍, 중성은 흰색으로 꽃이 핍니다. 목수국은 산도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대부분 흰색입니다.
    • 산성 토양을 만들어 파란 꽃을 만드는 방법은 피트모스흙에 명반(약국에서 구매) 2g을 (티스푼 한스푼) 물2리터에 녹여서 2주에 한번씩 물대신 주면 됩니다. 
    • 분훙색은 수돗물을 그대로 주면 되는데, 흙이 알칼리성으로 바뀌어 자연스럽게 분홍꽃을 피우게 됩니다.

    2. 수국 삽목

    수국은 삽목을 해도 잘 되는 경우도 많지만, 100% 성공하진 않습니다. 또한 삽목 한 줄기는 개체가 작아서 자라는 데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휘묻이 방법은 하나의 개체, 뿌리가 튼실하게 내린 수국을 바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최고의 방법인 것입니다.

    3. 휘묻이 방법

    휘묻이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자라고 있는 수국의 바깥쪽 가지를 땅에 휘어서 돌로 눌러놓고, 약간의 흙을 덮어만 주면 끝입니다. 삽목처럼 매일 물을 주는 관리도 필요 없습니다. 그냥 돌로 눌러만 놓으면 뿌리가 왕성한 하나의 개체로 탄생하는 것입니다. 한 달 정도 후에 줄기 부분을 잘라 화분에 심거나 다른 장소에 심으면 끝나는 것입니다. 좋아하는 수국을 고가에 구매하는 대신에 휘묻이를 꼭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삽목도 좋지만, 그것보다 더 장점이 많은 휘묻이입니다.

    삽목은 잎도 새로 자라야 하고, 크기도 매우 작아 휘묻이에 비해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4. 수국 전정

    수국 꽃의 색깔이 점차 변하게 될 경우에는 전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즉 파란색에서 점점 분홍색, 또 갈색 등으로 변하게 될 때 자릅니다. 그리고 8월 전에는 무조건 자릅니다. 8월이면 꽃눈이 형성이 되기 때문에 자르면 다음 해에 꽃이 피질 않습니다. 자르는 위치는 꽃 바로 아래 잎이 있는데, 그 잎과 두 번째 잎 사이 줄기를 잘라줍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전정을 자르는 게 힘들고, 모르겠다고 생각하면 그대로 내버려 두어야 합니다.

    또한 수국은 물을 자주 주어야 하는데, 꽃이 필 때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어야 꽃이 잘 핍니다. 화분이 너무 자주 마르면 분갈이를 해주어야 하고, 화분 분갈이 후에는 반그늘에 최소 10일 정도 놓아야 합니다.  

    5. 수국 월동

    겨울 월동은 잎이 없이 앙상한 가지만 있어서 죽은 줄로 알지만, 죽지 않은 것입니다. 베란다나, 얼지만 않은 곳에 보관하고 한 달에 두 번 정도 물을 주면서 관리하면, 봄에 새싹이 올라옵니다. 절대 따뜻한 거실이나 온실에서 관리하면 봄에 꽃이 피지 않을 수 있습니다.(반드시 저온처리를 해야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