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예방부터 쓰기 편리한 만능 연고, 타박상이나 신체 피로 해소와 이용 빈도가 높은 가정용 허브 등 생활 속에서 사용할 수 있는 허브를 소개해봅니다.
허브 활용방법
1. 베인 상처 · 찰과상에
침출유로 만든 연고는 피부의 만능 약이라 불리고 있다.
가. 금잔화(카렌듈라)Pot Marigold
오렌지의 꽃잎에 함유된 성분은 루테인이나 리코펜 등의 카로티노이드, 피토스테롤인 타락 사스 테롤, 플라보노이드인 퀘르세틴 등이다. 피부나 점막의 손상을 회복·보존하는 작용이나 항균작용이 있어서 외상 외에 화상에도 쓰이고 있다.
나. 금잔화(카렌듈라) 연고제
청결한 용기에 금잔화(드라이) 15g을 넣고, 마카다미아 너트유 약 200mL를 붓고 뚜껑을 덮는다. 매일 한 번 흔들면서 양지바른 장소에 2주 정도 놔둔다. 키친 페퍼 등으로 걸러서 침출 유제를 만든다(차광 유리병으로 보존할 것). 중탕으로 녹인 밀랍에 금잔화 유를 1:5 분량으로 더해서 잘 저으면 연고제가 된다.
2. 타박상으로 인한 고통에
아플 경우에는 냉찜질을 붓기가 가라앉으면 온찜질을 한다.
가. 라벤더(정유)Common lavender
정유 성분은 리날로올, 라 반둘롤, 초산 리나 릴 등이다. 피부로부터 흡수되며 진정·진통작용을 발휘하며 타박상에 효과가 있다. 라벤더의 향은 고통으로 인한 흥분을 진정시키고 마음의 안정도 가져다준다.
나. 라벤더 냉찜질
대야 같은 그릇에 물을 채운 뒤 라벤더 정유를 떨어뜨리고 수건을 담갔다가 짜서 환부에 댄다. 급성 통증이나 염증, 발열에 좋다.
3. 감기 독감 예방·완화
감기에 걸렸다고 생각된다면 30분~1시간 간격으로 집중적으로 마신다.
가. 엘더 플라워 Elder flower
색소 성분인 플라보노이드 배당체(루틴이나 퀘르시트린 등)에는 발한이나 이뇨작용이 있으며, 항알레르기 작용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재채기 콧물, 코막힘 같은 감기나 독감의 초기 증상에 효과적이다.
나. 자주루드베키아 Echinacea
카페 산 유도체인 에치나 코 사이드나 사이 나린에는 높은 항산화 작용이 다당류 헤테로 글리칸류에는 면역 세포를 활성화하는 작용이 있다. 면역력을 높이며 감기나 독감, 헤르페스 등의 감염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
다. 유칼립투스(정유) Eucalyptus
a-피넨, 1.8-시네올 등의 정유 성분에는 항균·항바이러스 작용이 있어서 기관지염이나 두통 개선, 거담에 사용된다. 꽃가루 알레르기나 감기 계절에는 증기를 흡입하거나 방향욕을 해도 효과가 있다.
- 유칼립투스의 증기 호흡
세면기나 그릇에 뜨거운 물 약 1L를 넣고, 유칼립투스의 정유를 한 방울 떨어뜨린다.한 호흡을 둔 뒤에 목욕 수건을 머리부터 덮고 용기를 감싸듯이 해서 얼굴을 가까이한 후 수면 위 30~50cm 정도 위치에서 심호흡을 하며 증기를 천천히 들이쉰다.
추천 허브티 블렌드
생강, 민감초(리코리스), 엘더플라워,자주루드베키아, 페퍼민트, 이는 생강탕 같은 풍미이며 감기 계절에 추천한다.
4. 운동 뒤에
피로 회복에는 비타민C와 식물산을 듬뿍 섭취하자.
로즈힙 Rose Hips
천연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리코펜이나 B-카로틴 등의 카로티노이드, 과실산, 플라보노이드도 함유되어 있다. 운동 후 육체가 피로할 때뿐 아니라 독감 등의 감염증이나 스트레스에 의한 체력 소모에도 효과가 있다.
로젤(식용 히비스커스) Hibiscus
구연산, 사과산, 히비스커스 등의 식물산이 풍부하며, 안토시아닌 색소인 히비 스신, 점액질, 펙틴, 미네랄 등도 함유되어 있다. 체내 에너지의 대사를 높이고, 운동으로 인한 육체적 피로를 회복시킨다.
추천 허브티 블렌드
로젤(식용 히비스커스), 로즈힙, 레몬그라스오렌지필 로즈 레드 핫 아이스 둘 다 맛있게 마실 수 있는 건강 블렌드 벌꿀을 첨가해도 맛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