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정보/생활정보

2022년 근로장려금 재산요건 판단 방법

by 핀크스 2022. 5. 17.
반응형

 이제 얼마 남지 않은 근로장려금 빨리 신청하여야 하며, 주의할 점은 전년도 6월 기준 현재 가구원 모두가 소유하고 있는 주택, 토지, 건물, 예금 등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 한다.

 

1. 총 재산

 재산은 가구원 전원이 지난해 6월 1일을 기준으로 소유하고 있는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 이어야 합니다. 2억 원 미만이어도 1억 4000만 원 이상의 재산을 소유했다면 장려금 지급액의 50%만 지급 된다.

2. 재산종류

 재산에 속하는 것은 주택, 토지 건축물, 승용차, 전세금, 회원권, 부동산 취득 권리, 금융재산 및 유가 증권 등이다.

3. 주택 및 전세

 주택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계산되며 금융재산은 보유한 금액 그대로를 재산으로 치지만, 전 세금은 보증금 전부를 재산으로 보지 않고, 거주 중인 주택의 기준시가의 55%를 젠세 금으로 산정한다.

 

예를 들어 전세로 살고 있는 아파트의 기준시가가 3억 원이라면 비록 2억 원의 임차보증금을 내고 전세로 살고 있더라도 1억 6500만 원(3억 원*55%)이 전세금으로 계산된다.

다만 LH한국 토지주택공사 등 공공기관으로부터 임차한 주택의 경우에는 국세청에서 보증금 자료를 사전에 수집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전세금을 기준으로 산정한다.

 

만약 기준시가 3억 원의 주택에서 임차보증금 1억 원을 내고 살고 있다면 간주 전세금 1억 6500만 원 보다 더 낮은 금액에 살고 있게 된다.

보유재산이 1억 4000만 원을 초과하면 장려금 지급액이 50% 감액되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실제 전세금을 국세청에 제출해야 장려금을 온전히 받을 수 있다.

4. 환수

 반기별 지급 이후 정산 기준일에 부부 합산 연간 총소득 또는 재산가액이 변동되는 경우 향후 5년간 지급할 장려금에서 환수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