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몬스테라 키우는 방법
    가드닝 2022. 7. 5. 04:10
    반응형

     Monstera deliciosa thai constellation 유통명 몬스테라

     

    인테리어 하면 떠오르는 식물, 몬스테라입니다. 절화, 조화는 물론 포스터 속 그림으로도 집안 곳곳에 두곤 하죠. 이국적인 매력이 있는 몬스테라, 화분으로 직접 키워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tip] 몬스테라와 무늬 몬스테라

    몬스테라는 종류가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무늬가 없는 일반 몬스테라와 무늬가 발현되는 무늬 몬스테라가 있는데요. 일반 몬스테라는 성장이 빠르고 키우기 무난한 반면 무늬 몬스테라는 성장이 더딘 편이며 빛과 습도, 물 주기 등에 신경 써야 합니다. 키우기는 까다롭지만 잎사귀에 각기 다른 하얀 무늬를 그려 내는 매력이 있습니다.

    빛 양지, 반음지

    빛이 부족하면 성장이 더디고 마디가 길어져 밉게 자랍니다. 해가 걸러 들어오는 양지나 반음지에서 키워 주세요.

    tip 무늬 몬스테라의 잎이 타거나 얼룩이 생기는 현상

    무늬 몬스테라는 엽록소가 부족해 초록 잎보다 약한 편입니다. 잎끝이 잘 마르고 타지요. 더 많은 빛을 보여 주세요. 무늬가 자주 발현되고 깨끗하게 유지된답니다. 단, 흰 부분에 물이 묻으면 바로 닦아야 합니다. 물이 묻은 채 강한 빛을 받으면 그대로 얼룩이 생겨요.

     

    온도 최저 월동 온도 15℃(노지 월동 불가) 밤 기온이 16℃ 이하로 떨어지면 생장이 둔화합니다.

     

    물 겉흙이 마르면 듬뿍 주기 아침에 잎에 이슬이 맺히는 일액 현상은 습도가 높거나 물을 많이 흡수했을 때 생기는 현상이므로 물을 줄 때 참고합니다.

    번식 종자 번식, 영양번식(줄기 꽂이)

    몬스테라는 잎으로도 물꽂이를 할 수 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또한 꽃집에서 판매하는 절화로는 물꽂이 번식이 힘들어요. 기근이 붙어있는 줄기로 물꽂이를 시도해 보세요. 한결 수월하게 뿌리를 내립니다.

    병충해

    응애, 깍지벌레

    추천 장소

    베란다, 거실, 침실, 사무실, 카페

     초급 계절별 관리 |

    봄 : 화분에 뿌리가 꽉 차고 기근이 많이 생깁니다. 분갈이를 해 주세요. 여름 : 성장이 활발한 시기로, 물마름이 빠릅니다. 흙 상태를 자주 확인해 물을 주세요. 가을 : 봄부터 가을까지 비료를 주세요. 생기 있게 잘 자랍니다. 겨울 : 찬바람에 주의하세요. 냉해를 입으면 잎이 처지고 무릅니다.

    분갈이

    배수가 잘되는 흙에 심기

    몬스테라는 흙을 가리지 않는 편입니다. 수경재배도 가능해요. 어느 흙이든 배수가 잘되도록 심는 것이 중요합니다. 줄기에서는 공기 뿌리가 자라는데, 잘라도 무방하지만 성장이 더뎌지므로 흙 속에 뿌리를 내려 영양분을 흡수할 수 있게 흙에 닿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근을 방치하면 화분 바깥으로 길게 늘어져 자랍니다.

    주의 사항 |

    이제 막 돋아나는 새순은 아주 많이 연약해요. 잎 모양이 궁금하더라도 말려 있는 잎을 억지로 펼쳐 보지 않습니다. 연약한 잎이 찢어지거나 상처 입기 쉬워요.

    몬스테라 수경재배

    1 기근이 붙어 있는 줄기를 소독한 가위나 칼로 잘라 주세요.

    2 잘라 낸 줄기를 물에 꽂습니다. 물은 3~4일에 한 번 갈아 주세요.

    3 새로 뿌리가 나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