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에서는 알아두면 좋은 허브 상식, 특성, 활용에 대하여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가. 허브의 특성 이해하기
허브는 텃밭작물, 도시농업적 활용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허브의 생육특성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허브를 다양하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전제가 된다.
허브는 번식 방법에 따라 영양번식과 종자번식으로 분류한다.
ㅇ 영양번식 : 삽목, 휘묻이, 포기나누기
가지를 이용한 삽목이 가장 많이 이용된다.
로즈마리, 라벤더, 민트류, 타임류, 레몬 버베나, 세이지 류, 제라늄류 등이 있다.
- 꺾꽂이 : 로즈마리, 라벤더, 타임, 레몬밤, 세이지, 오레가노 등(대량번식이 가능하다)
- 휘묻이 : 로즈마리, 라벤더, 타임, 레몬밤, 오레가노, 세이지를 휘묻이할 때 가지를 휘어서 지면에 대고 가지 마디에 부드러운 흙을 듬뿍 덮어 주면 금방 뿌리를 내리고 새로운 싹이 나온다.
- 포기나누기 : 민트, 차이브, 레몬그라스 등 대부분의 초본성 식물들은 지하에서 뿌리줄기와 곁가지를 지니고 있어서 땅속의 원줄기 근처에 달린 곁눈이나 곁가지를 잘라서 옮겨 심으면 잘 자란다.
ㅇ종자 번식:플러그트레이, 묘상을 만들어 파종한다.
램스 이어, 바질, 에키네시아, 차이브, 캣닢, 딜, 레몬그라스, 야로우, 베르가못, 캐모마일, 스테비아, 오레가노, 차빌, 마조람, 히숍, 보리지, 파슬리 등
허브는 생육성에 따라 노지에서 월동이 가능한 허브, 비내한성 허브, 반 내한성 허브 등으로 분류한다. 따라서 텃밭이나 체험학습용 허브 포장은 가급적 월동이 가능한 허브 위주로 식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ㅇ 노지월동이 가능한 허브
: 오레가노, 페퍼민트, 스피아민트, 히드코트 라벤더, 로먼 캐모마일, 레몬밤, 베르가못, 탄지, 히숍, 타임, 퍼플 세이지, 야로우, 디기탈리스, 루, 타라곤, 펜넬, 캣닢, 피비 휴, 치커리, 차이브, 보리지, 이탈리안 파슬리, 세인트 존스 워트 등
○ 비내한성 허브
: 레몬그라스, 레몬 버베나, 센티드 제라늄 등 섭씨 4℃ 이하에서 약해지고 0℃에서 말라죽는다.
ㅇ 반 내한성 허브
: 로즈메리, 스위트 마조람, 프렌치 라벤더, 프레지 트라벤 더 등
영하 5~10℃ 사이에서 말라죽거나 쇠약해진다.
나. 요리에 사용되는 허브
○ 차
: 저몬캐모마일, 로즈메리, 라벤더, 민트, 재스민 등
ㅇ 샐러드
: 바질, 민트, 보리지, 팬지 등
o 아이스크림
: 캐모마일, 바질, 민트, 레몬밤 등
이용하기 좋은 허브 로즈메리, 오레가노, 세이지, 타임, 캐모마일, 마조람, 레몬그라스, 말로우, 민트 등이 있다.
※ 출처/참고문헌
<허브의 이해>, 2020.5.23.(도시농업 전문가 양성과정), 한국 사이버 원예 대학 손병남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