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정보/생활정보

목공작업시 꼭 필요한 보호장비

by 핀크스 2022. 7. 10.
반응형

취미생활 중에 보호 장비 없이 목공 작업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그것은 상당히 위험한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공 작업에 필요한 보호 장비와 그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귀마개

인간의 청력은 한 번 잃으면 회복이 불가능하다.목공기계는 대부분 날카로운 음역대에서 소음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귀마개를 착용해야 한다. 귀마개를 착용하는 이유는 청력을 보호하기 위한 것뿐만은 아니다. 시끄러운 기계음은 사람에게 공포감 주는데 이때 몸이 위축되면서 안전사고 발생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보안경

작업을 하다 보면 사방으로 톱밥이 튄다. 그러다가 톱밥이 눈에 들어가면 각막에 손상을 입을 수 있다. 그보다 더 시급한 문제는 눈에 톱밥이 들어가는 순간 시야가 가려진다는 것이다. 기계가 돌아가는 작업 중에 이런 상황이 벌어지면 매우 위험하다. 앞이 보이질 않는데 위험한 칼날이 나를 위협하고 있다고 생각해보자. 보안경의 소중함이 느껴질 것이다. 보안경은 눈을 주로 보호하는 안경 같은 형태와 얼굴 전체를 커버하는 안면 마스크가 있다. 안면 마스크는 그라인더나 목선반으로 작업할 때 많이 사용한다. 나 또한 어글리 커터 그라인더 작업 중 날이 깨져 안면 마스크 정중앙을 강타한 적이 있는데, 이때 안전장비를 완벽하게 착용하고 있지 않았다면 어땠을지 상상조차 하기 싫다. 안전장비 착용의 생활화를 제1원칙으로 두어야 합니다.

방진 마스크

집진기는 톱밥은 빨아들이지만, 공중에 떠다니는 먼지까지 빨아들이진 못한다. 작업을 하다 보면 톱밥뿐만 아니라 미세먼지도 많이 나온다. 이 녀석들이 우리의 건강을 해친다. 처음엔 조금 답답하겠지만익숙해지면 괜찮다.

앞치마

앞치마는 가슴부터 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다양한 수납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측정 도구를 많이 지니고 있어야 하는 작업 특성상 앞치마는 필수다. 또한 앞치마는 회전 기계에 말려 들어갈 법한 요소들을 숨겨준다. 킥백이 생겨 작업자에게 날아오는 부재를 막아주기도 하고, 남이 날린 부재 또한 막아준다. 가구 목수라면 하나쯤 오래된 앞치마 정도는 있어야 목수다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지 않겠는가.

장갑과 토시 

작업 중에 장갑과 토시는 절대 사용하지 않는다. 장갑을 끼게 되면 사고 발생 시 손가락 하나정도만 희생할 수 있는 상황에서 손목 전체를 잃는 피해를 당할 수도 있다. 장갑이 기계 회전에 의해 빨려 들어가기 때문이다. 토시는 소매에 이물질이 묻지 않게 하는 기능만 있을 뿐 오히려 기계에 빨려 들어갈 수 있는 여지를 더 열어준다. 차라리 소매를 걷고 작업하는 편이 안전하다. 장갑을 끼지 않기 때문에 손바닥에 가시가 자주 박힐 수는 있으나 그 고통을 즐겨라. 손가락이 날아가는 것보단 낫다. 나무 가시의 고통이 싫다면 나무를 애기 다루듯 부드럽게 다루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