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먹기 싫어하는 아이에게 약 먹이기는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 아이에게 약 먹이기는 무엇보다 '첫 단추'가 중요하기 때문에 다음에 나오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보아야 합니다.
약 먹을 때 아이가 재미있고 맛있는 것을 먹는다는 느낌이 들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약을 맛있는 것과 섞어 주거나 잘 먹을 수 있는 형태로 바꿔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만약 약을 강제로 먹이기 시작한다면 아이는 약에 대해 거부감을 가집니다. 거부감을 가진 아이는 보호자가 약을 먹일 때마다 힘들고 좋은 습관을 들이기도 어렵습니다.
1. 다양한 방법
1) 약 먹는 습관 들이기
① 모방하려는 성향을 이용합니다
뇌에는 거울신경이 있어서 약을 잘 먹는 아이나 약을 잘 먹는 영상을 자주 보여주면 아이가 따라 하려는 모방 행태가 무의식적으로 나타납니다.
② 보상을 해줍니다
칭찬도 좋고 간식과 같은 보상도 좋습니다. 약을 잘 먹었을 때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준다면 좋은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③ 설득하고 단호함을 보여줍니다
약을 먹자고 하면 도망가거나 벌러덩 드러눕고 울며 떼를 쓰는 아이가 있습니다. 이런 아이는 설득과 단호함이 필요합니다. "약 먹기 싫은 건 이해하지만 약을 먹어야 빨리 나을 수 있어!"라고 설득합니다. 그래도 떼를 쓰면 단호함을 보여줘야 합니다. 소리를 지르거나 화내기보다 기다리며 버티는 방법이 좋습니다. 결국 아이는 포기하고 약을 먹어야 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입니다. 그렇지 않고 보호자가 먼저 포기했다면 다음에도 다시 반복해봅니다.
2) 상황에 따른 약 먹이기
① 쓴 약은 설탕을 섞어서
알약을 갈아서 만드는 가루약 중에 유달리 쓴 약이 있습니다. 특별히 쓴 약은 약사도 알고 있으니 미리 물어보세요. 약이 쓰다면 설탕, 시럽, 잼 등을 섞어도 약효가 변하지 않습니다. 꿀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분유를 먹는 아이의 경우 분유에 타서 먹이는 방법을 피해야 합니다. 분유 맛이 변하면 나중에 분유 자체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② 약은 가급적 단번에
아이에게 약을 먹일 때 두세 번 나눠서 먹이면 아무리 달래도 두 번째부터 약 먹기를 거부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물약이 두가지 이상 처방되는 경우에 1회분 용량을 섞어 먹입니다. 약을 섞어서 보관하는 방법은 옳지 않지만 섞어서 먹이는 방법은 괜찮습니다. 시럽과 가루약을 섞어서 먹여도 괜찮습니다.
③ 약은 뺨 쪽으로
아이 입에 강제로 약을 넣으면 거부감에 뱉거나 토할 때가 많습니다. 이때는 바늘이 없는 주사기나 마개 달린 투약병에 약을 넣은 후 아이의 뺨 안쪽과 잇몸 사이를 통해 입안 뒤쪽으로 천천히 흘려 넣어줍니다. 이 방법은 로타바이러스 백신인 로타텍 "과도타타릭스 "를 투여할 때 쓰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먹이면 아이가 약을 잘 뱉지 않고 사레들지 않습니다.
④ 배불러서 안 먹는 아이
식사 후에 배가 부르면 약 먹기를 거부하는 아이가 있습니다. 이런 아이는 식사 직전에 약을 먹이는 편이 좋습니다. 자극성이 강한 약일 때는 약을 먹인 후에 우유를 먹이도록 합니다.
⑤ 여러 종류의 투약기
일반적인 투약병 말고 투약주사기, 투약 쪽쪽이 같은 여러 종류의 투약기가 있습니다. 아이가 약을 잘 먹지 않는다면 투약 기를 바꿔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3) 종류별 약 먹이기
① 가루약만 먹여야 할 때
가루약만 먹일 때는 쓴맛과 나쁜 냄새 때문에 그냥 먹이기 어렵습니다. 영유아는 소량의 물에 개어 젖꼭지에 발라서 먹이거
나 입 안쪽 천정에 바르고 보리차나 젖을 먹입니다. 아이는 가루약에 물과 설탕을 섞어 먹게 합니다. 아이가 목이 마를 때 먹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② 가루약을 섞어 먹일 때
다른 것과 함께 섞어 먹일 때 가루약이 위로 뜨지 않도록 잘섞어야 합니다. 가루약을 대강 섞으면 물에 녹지 않은 가루가 폐로 흩어져 들어가 기침하면서 토하게 됩니다. 따라서 충분히 흔들어 가루가 녹은 걸 확인하고 먹입니다. 시럽 중(현탁 액제, 건조시럽제)에도 시간이 지나면 가루가 가라앉는 약이 있습니다. 이런 약들은 약 먹이기 전에 흔들어 줍니다.
③ 알약 먹이기
알약은 입안이나 목에 걸릴 수 있으므로 물을 미리 머금게 하여 먹이고, 삼키고 나서 물을 많이 먹게 하는 편이 좋습니다. 3세이하는 혼자 삼킬 수 있더라도 안전상 먹이지 않는 게 좋습니다.
④ 안약 넣기
한 손으로 아이의 머리를 잡고서 얼굴이 위로 향하도록 하고,나머지 한 손으로 눈을 여는 순간에 약을 넣도록 합니다. 놀이와 병행한다면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자란 아이는 약 녛기 전에 설명해주면 잘 따르기도 합니다.